코카콜라제로의 끔찍한 진실 

 

 

코카콜라 제로는 일반 콜라와 맛이 거의 흡사하지만, 설탕은 전혀 들어가지 않은 ‘0(제로) 칼로리’ 음료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맛은 그냥 콜라와 비슷한데 제로 칼로리라는 이점 때문에 몸무게에 신경 쓰는 많은 이들이 코카콜라 제로를 찾지만, 정작 설탕 맛을 내기 위해 들어간 인공첨가물들이 인체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은 잘 모르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의 끔찍한 진실들을 알아보자. 

 


스파탐 논란

흔히 뉴트러스윗(NutraSweet)이라 알려진 아스파탐은 코카콜라 제로를 포함한 많은 제로 칼로리, 제로 슈가 음료수에 들어 있다. 2005년 유럽 라마치니 재단(European Ramazzini Foundation)은 아스파탐이 암을 유발하는 많은 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 식품의약청(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이 연구의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아스파탐은 안전한 식품’이라고 반박했다. 미 FDA는 선천적 유전병인 페틸케톤뇨증(phenylketonuria)을 앓는 사람만이 설탕 대용품인 아스파탐을 피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코카콜라 관계자는 “(아스파탐이)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만큼 아스파탐에 대한 안전성 검증은 충분히 입증됐다고 본다”며 “유해성 논란은 1000번의 실험 중 1, 2번의 다른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로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WE클리닉의 박정수 원장은 “아스파탐에서 방출되는 메탄올은 두통과 어지러움, 발작과 우울증, 위장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며 아스파탐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또한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 따르면 아스파탐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과 아미노산의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트립토판이 줄어들면 뇌의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져 불안하고 불면증이 생긴다.

 

발암물질의 징후 ‘안식향산’

 코카콜라 제로에는 아스파탐 외에도 몸에 해로운 식품첨가물들이 더 들어 있다. 국내 환경단체인 ‘환경정의’는 착향탄산음료와 혼합음료 43종 79개 품목을 대상으로 유해 가능성이 제기된 타르색소, 안식향산, 아황산나트륨, 아질산나트륨, MSG 등 5종의 식품첨가물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내에서 판매되는 음료 중 절반 이상인 43개 품목(54.4%)에서 1종 이상의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코카콜라 보틀링도 예외는 아니었다. 일반 콜라에는 안식향산을 쓰지 않지만, 코카콜라 라이트와 코카콜라 제로에는 안식향산이 들어있었다. 음료의 부패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안식향산은 디옥시리보핵산(DNA)을 손상시켜 간경변이나 파킨슨병 등 퇴행성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음료 속 첨가된 비타민C와 결합할 경우 발암물질인 벤젠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로’는 ‘제로칼로리’가 아니다

코카콜라 제로는 영양가도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A, C, 칼슘과 철분 중 어느 것도 코카콜라 제로는 함유하고 있지 않다. 특히 철분, 비타민D와 단백질을 제공하는 우유 대신 코카콜라 제로를 마시는 젊은 층의 경우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또한 광고와는 달리 코카콜라 제로는 ‘0kcal’가 아니다. 다만 식품기준법 세부 표기 기준에 따라 음료 100ml 당 칼로리가 4kcal이하면 ‘제로칼로리’로 표기할 수 있다. 코카콜라 제로는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 대신 아스파탐을 첨가하는데 아스파탐의 열랑은 그램(g) 당 4kcal로 설탕과 같지만 설탕의 1/200만 넣어도 단맛을 낼 수 있어 실제 열량이 적게 표기되는 것이다.

 

단맛을 넘어 비만으로

 몸무게에 코카콜라 제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소다가 몸무게를 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카콜라 제로는 일반 설탕보다 훨씬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 단맛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다른 음식을 먹을 때도 자꾸만 더 단맛을 찾게 되는 것이다. 결국 ‘제로칼로리’라 광고하는 코카콜라 제로를 마시면 더 단 음식들을 찾게 되고 먹게 된다.

 

커피보다 강한 카페인 부작용

코카콜라 제로에 들어있는 카페인 또한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같은 양의 커피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적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음에도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커피보다 강한 부작용을 호소한다. 특히 임산부 혹은 일반인보다 대사속도가 느린 사람들에게서 부작용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인 부작용엔 부산함(restlessness), 짜증(irritability), 수면장애(difficulty sleeping) 등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코카콜라 제로의 건강유해성과 관련해선 많은 이견과 다양한 연구결과가 충돌하고 있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도 두 번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 몸에 해로운 식품첨가물이 가득한 대용음료 대신 우유와 주스, 아니면 생수와 같이 몸에 부족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우리 몸을 더욱 생각하는 길일 것이다.

 

Posted by 최고의 맛을 모은 식품편십샵 자도(ZADO)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5.03.05 11: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크 무슨 블로그에 개소리랑 똥글만 한가득하네요 무슨 분뇨처리장인가? 코카콜라 제로가 단맛이 다른음료보다 강해서 단맛을 더찾게 된다구요? 코카콜라제로가 단맛이 더 강하다는것부터가 어이가 없는데 너는 평생동안 살면서 점점더 짜고 매운김치를 찾으면서 사셧나보죠? 코카콜라제로의 카페인??? 커피보다 적다고 자기가 적어놓고 스트레스가 어쩌구 ㅋㅋㅋ 그정도로 민감한 사람은 비단 콜라가 문제가 아니라 뭘먹어도 위험하죠 커피를 기준으로도 일반인이 수면장애가 올정도로 카페인을 섭취하려면 20잔이상을 마셔야합니다 개소리좀 작작하시구요
    아스파탐에 대해서는 더이상 논할가치도 못느낄정도네요 아스파탐의 일일 권장치는 50mg/kg 입니다 이양을 코카콜라 제로로 체우려면 5리터는 쳐마셔야겠네요 물도 5리터나 마시면 몸에 해롭습니다 제발 좀 뭘알고 씨부리던가 하;;;; 인터넷은 니가 똥글을 싸기만하고 닦지않아도 되는곳이 아닙니다 도대체 너는 뭐하는 사람이신지 궁금하네요 무슨 건강식품 회사 사장이세요?
  2. 2015.05.09 22: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스파탐은 막걸리랑 소주에도 있는데 ㅋㅋㅋ 우리나라 사람들 다 죽었겠다
  3. 두환전
    2015.12.06 09: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크 더 강한 단맛을 찾게된다니.. 크 슨상이 더강한 홍어를 찾기위함과 같은것인가 ..
  4. -_-;;;
    2016.03.05 12: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로콜라에 유해성이 있나 궁금해서 검색해 들어왔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헛소리 (.....)
    유일하게 들을 만한 이야기가 안식향산나트륨인데 그것도 이미 2008년부터 줄이겠다고 이야기한 내용.
  5. -_-;;;
    2016.03.05 12: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심지어 궁금해서 내가 방금 먹은 제로콜라 성분표 보니까 안식향산나트륨은 아예 없음.
  6. 2016.03.09 07: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너같은 새끼들 때문에 인터넷이 더러워지는거야 개새끼야

    이딴 쓰레기 똥글 제발 좀 그만 써 애미 뒤졌냐?
  7. ㅇㅇㅇㅇ
    2016.03.21 03: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코카콜라한테 고소쳐먹고 재산 다털려야 이딴글 안싸지르지


BLOG main image
케이크,크림빵등 유명 베이커리,감자칩,사탕,라면,초콜릿,과자,스낵,맥주등등 맛있는 식품들로만 가득찬 매장 by 자도(ZAD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34)
자도랭킹샵 (20)
자도랭킹샵가맹안내 (2)
★간식랭킹 1위★ (57)
위클리 빅매치 (16)
안전하게 먹으려면 (51)
자도의 정보창고 (230)
아이 몸에 독이 쌓인다 (58)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2,630,789
Today : 152 Yesterday : 137
Statistics Graph